본문 바로가기
  • 중국 드라마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중드

향풍이행: 등장인물 및 줄거리 리뷰

by olive world 2023. 7. 5.

향풍이행

향풍이행(向風而行)

 

바람을 향해 달려가는

항공사 직원들의

열정과 사랑의 이야기

 

시청률의 여왕 담송운과 랑야방의 왕카이가 출연한다고 하니

망설이지 않고 시청하기 시작한 '향풍이행'

항공사를 배경으로 하여 조종사들과 스튜어디스의 삶을

리얼하게 그려내고 있다.

 


1. 드라마 개요

'향풍이행'은 2022년 IQIYI에서 방영된 39부작 도시로맨스 드라마이다. 루저우여객의 조정사와 스튜어디스들을 중심으로 하여 이야기가 진행되며, 담송운과  왕카이가 각각 여객기 조종사 청샤오와 구난팅으로 분하여, 치열한 항공 조정사의 삶과 함께 러브스토리를 보여준다. 역시 제복 입은 모습은 멋있는데 더구나 잘생긴 왕카이가 제복을 입으니 더 멋지게 보이는 듯하다. 화물 여객기 조종사 청샤오가 여성 조종사로서 비행부 조종사에 도전하면서 교관인 구난팅을 만나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일도 사랑도 성취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단지 로맨스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항공사 직원들의 다양한 모습들과 여객기를 운항하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져 내가 여행할 때 탔던 비행기가 저런 과정을 통해 운항되고 있구나를 느끼게 해 준다. '향풍이행'은 현재 한국에서도 방영되어 티빙에서 시청할 수 있다.

2. 등장인물

등장인물

구난팅: 왕카이

루저우항공사의 비행부 부부장으로 엄격하고 냉정하며 진지한 성격의 소유자로 악마교관이라 불릴 정도로 철저하게 후배들을 가르친다.

과거 자신의 제자이면서 연인이었던 첫사랑을 비행훈련 중 사고로 잃게 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어 바다에 들어가지 못한다.

화물부에서 비행부로 옮겨오게 된 청샤오와 처음부터 사사건건 부딪치게 되지만, 점점 비행에 진심인 그녀에게 빠져들게 된다.

청샤오: 담송운

루저우 항공사의 조종사로 밝고 명랑하며 자유분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비행실력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 다소 오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회사에서 화물운송부서를 해체하게 되면서 여객운송부로 옮기게 되고, 구난팅에게 훈련을 받게 된다.

처음부터 구난팅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았던 청샤오는 사사건건 그와 부딪히게 되는데, 츤데레 같은 구난팅에게 점점 끌리게 되고 좋아하게 된다.

여성 조종사로서 위기도 있었지만 굳은 의지와 실력으로 위기를 이겨내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간다.

니잔: 유창

루저우 항공사의 항공 정비부 부장이며, 구난팅의 대학 선배이다.

자상하고 따뜻한 성격의 소유자로 실력과 함께 동료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 동료들로부터 신임을 얻고 있다.

우연히 청샤오를 만나게 되면서 그녀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잠시 구난팅과 삼각관계가 되기도 한다.

쑹쑹: 안자동

화물 운송부에서 청샤오와 함께 부기장으로 있다가 함께 여객운송부로 오게 된다. 

성격이 온순하고 단순하지만 누구보다 청샤오를 믿고 의지한다. 처음에 스튜어디스인 리위헝을 짝사랑하다가 티격태격하던 사이인 샤쯔와 좋아하게 된다.

샤쯔: 파자등

청샤오의 절친으로 한 직장에 정착하지 못하고 있다가 루저우항공사의 스튜어디스 모집 공고를 보고 도전하여 승부원이 된다.

열정적이고 의로운 성격으로 처음에는 승무원 일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좌충우돌하지만, 서서히 전문 승무원의 모습을 갖추어 나간다.

쑹쑹과 티격태격하다가 서로 좋아하는 사이가 된다.

리위헝: 소우칠

미국에서 석사과정을 공부하다가 구난팅과 함께 일하고 싶어 루저우 항공사의 승무원이 된다. 외모나 성격, 자질 모두 완벽한 승무원의 모습이다.

내성적인 성격으로 구난팅에게 고백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좋은 선후배로 지내기로 마음먹는다.

승무원으로서 여러 위기를 경험하면서 점점 강단 있는 사람으로 변해간다.

아이쟈: 주기기

루저우 항공사 객실팀 팀장으로 1급 교관이다. 세심하고 온화하며 사려 깊은 성격으로 다른 승무원들의 좋은 모범이 된다.

조종사인 셰저텐과 부부관계이다.

장타오: 류균

루저우 항공사의 조종팀 부장으로 항공업계에서 인정받는 조종사이다.

여성 조종사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어 청샤오를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다 결국 큰 사고를 경험하면서 좌절하게 된다.

셰저텐: 성태신

루저우 항공사 보안팀 책임자이며 조종사로 구난팅의 스승이다.

아이쟈의 남편으로 과거 큰 비행사고를 경험하게 된 후 안전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건강문제로 은퇴를 하면서 구난팅과 청샤오에게 도움을 준다.

3. 줄거리

화물 운송부가 해체되면서 여객운송부로 부서이동을 하게 된 청샤오는 기장 승진을 앞두고 있다가 갑자기 수습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에 분노한다. 정식 여객운송부의 기장이 되기 위해 훈련을 받아야 하는 청샤오는 교관으로 온 구난팅에게 엄격하게 훈련을 받게 되면서 사사건건 부딪히게 된다. 구난팅은 말도 안 듣고 제멋대로인 청샤오 때문에 골치가 아프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다.

 

청샤오의 친구 샤즈도 승무원 시험에 합격하게 되고 눈물의 승무원 훈련을 받게 된다. 같은 동기인 링위헝을 부러워하며, 아이쟈의 격려와 훈련을 통해 조금씩 승무원에 적응해 나가기 시작한다.

 

호주에서의 교육과정을 우여곡절 끝에 마치게 된 청샤오와 훈련생들은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게 되지만, 여성 승무원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던 장타오의 방해로 결국 청샤오는 수습생부터 다시 시작해야만 했다. 어떤 고난에도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겠다고 다짐하는 청샤오, 자신의 일이 구난팅 때문이라고 오해하게 된다. 구난팅은 청샤오의 입장을 대변해보려 하지만 장타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되고 청샤오에게 신경이 쓰이기 시작한다.

 

비행과정에서 여러 사건들을 경험하며, 청샤오는 여러 시련을 겪게 되지만. 꿋꿋하게 이겨내게 되고, 그 과정에서 구난팅은 청샤오를 도와주면서 청샤오에게 마음이 향하게 된다. 하지만 애써 자신의 마음을 숨기고 거부하는 구난팅.

 

청샤오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주인이 구난팅이라는 사실과 서로 맞은편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두 사람. 집주인과 세입자로서 두 사람은 점점 가까운 사이가 되고 청샤오도 점점 구난팅을 좋아하게 된다. 청샤오는 구난팅과 위헝이 사귄다고 오해를 하게 되고, 그 사실을 알게 된 구난팅은 청샤오의 오해를 풀기 위해 전전긍긍하게 된다. 두 사람은 서로를 격려하게 되면서 청샤오가 기장이 될 그날을 기다리게 된다.

 

여러 지역에 홍수로 인한 수해가 발생하게 되고 루저우 항공사 직원들도 수해지역 봉사를 나가게 된다. 수해지역 봉사를 하며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청샤오. 하지만 구난팅은 청샤오에게 마음이 있는 니잔을 보며 자신의 마음을 접고 청샤오의 마음을 거절하게 된다.

 

구난팅과 니잔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친다는 소문으로 인해 청샤오는 곤란하게 되고, 결국 구난팅의 아파트에서 나와 자신만의 아파트를 구하게 된다. 집들이를 하는 날, 니잔과 구난팅이 모두 방문하게 되면서 어색한 기류가 흐른다.

 

장타오와 함께 여객 운항을 하게 된 청샤오. 운행 중 승객이 사망하게 된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이 일로 징계위원회가 열리게 된다. 장타오는 자신의 과실을 숨기려 하고,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청샤오는 진실을 밝히기로 하고 외로운 싸움을 하게 된다.

 

징계위원회에 증인으로 나간 청샤오는 장타오 측 변호사로 자신이 조종사가 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엄마가 나온 것을 보고 절망과 실망을 하게 되며 마음에 상처를 받는다. 그런 청샤오를 보며 그녀를 돕기로 마음먹는 구난팅. 그녀를 돕기 위해 여러 나라를 다니며 증거를 수집한다.

 

소송에 대한 재판이 시작되고 구난팅의 부탁으로 결정적인 증언이 나오게 되면서 결국 장타오는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게 된다. 비행정지였던 청샤오는 징계가 풀리게 되고, 엄마가 왜 그토록 자신의 비행을 싫어했는지에 대한 이유도 알게 되면서 엄마와 화해를 하게 된다.

 

구난팅의 도움으로 정신과 의사를 소개받은 청샤오와 엄마는 비행기 사고에 대한 트라우마를 치료하게 되고 엄마는 청샤오의 조종사 일에 대해 인정하게 된다.

 

청샤오가 살았던 옛집으로 초대한 구난팅. 그곳에서 구난팅은 과거 연인의 사고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게 되고, 친구부터 시작하자는 청샤오의 말에 마음이 다급해진다. 구난팅에 대한 마음을 정하지 못하던 청샤오는 비행기가 사고 났다는 소식을 듣고 구난팅을 걱정하게 되면서 자신의 마음을 확인하게 되고, 구난팅에게 달려가게 된다.

 

드디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 두 사람은 정식으로 연인사이가 된다.

 

청샤오는 드디어 기장으로 정식 발령이 되고, 행복한 나날이 지속되는데, 구난팅에게 문제가 발생한다.

눈에 이상이 생겨 더 이상 조정이 어려워진 구난팅은 좌절을 하지만 수술을 받기로 한다. 정식 기장으로서 첫 비행을 하게 된 청샤오, 그리고 수술을 받게 되는 구난팅. 그리고 3개월 후, 두 사람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서로의 사랑을 계속 키워나가게 된다.

4. 감상평

'향풍이행'은 항공사를 배경으로 한 조정사들의 삶과 사랑에 대해 다루고 있어 색다른 느낌을 주는 드라마이다. 보통 전문직에 대한 드라마들은 그 직업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다루어 주지 않으면 자칫 어설픈 드라마가 되기 십상인데, '향풍이행'은 조종사와 승무원의 모습이 꽤 세심하게 그려지고 있어 보는데 편안함을 주었다. 딱 부러지면서도 자유분방한 청샤오 역할의 담송운은 역시 시청률의 여왕이며, 모든 상대배우와 좋은 케미를 보여주는 그녀의 능력을 여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 왕카이 또한 랑야방에서와 마찬가지로 선 굵고 진중한 모습의 구난팅 역할을 잘 소화해 내면서 담송운과의 커플연기가 자연스럽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설레게 한다. 전문직 드라마답게 매우 프로페셔널한 장면들이 등장하여 드라마의 질을 높여주고 있으며, 주연배우 외에도 장타오 역할을 한 류균 배우, 쑹쑹 역의 안자동 등 여러 드라마에서 좋은 연기력을 보여주었던 배우들이 조연으로 등장하고 있어 드라마가 한층 더 빛이 나는 것 같다. 그리고 인지도는 별로 없지만 승무원으로 출연한 다른 배우들도 드라마의 재미를 한 층 더 높여주었던 것 같다.

가슴 설레는 고급진 로맨스 드라마를 원하신다면 '향풍이행'을 강추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