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국 드라마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중드

경경일상(卿卿日常): 등장인물 및 줄거리 리뷰

by olive world 2023. 6. 24.

경경일상의 포스터

경경일상(卿卿日常)

 

선결혼 후연애의

달콤하고도 아기자기한

황실 러브스토리!!!

 

경경일상(卿卿日常)은 포스터에서부터 물씬 풍기는

러블리하고 아기자기함이 가득한 고장극이다.

황실의 이야기이지만

가족의 이야기이고

여성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1. 드라마 개요

 

"경경일상(卿卿日常)"은 2022년도에 방영된 40부작의 전통 로맨스 고장극이다. 백경정과 전희미가 주연으로 나오며 황실 가족의 이야기이다 보니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주인공 이미가 황자의 신부경선에 참가하게 되고 우연히 6 소주 윤쟁의 측비가 되면서 벌어지는 선결혼 후연애 이야기다. 황실의 이야기이고 당연히 등장하는 태자경선 등의 이야기가 큰 줄기를 이루지만, 다른 황권에 도전하는 그런 드라마들과는 달리, "경경일상(卿卿日常)"은 황실에 시집오게 된 여인들의 이야기이고 가족을 이루어 나가는 부부의 이야기이다. 그래서인지 보는 내내 얼굴에 미소가 지어지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런 드라마이다. 특히 전희미가 맡은 이미가 매우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보니 드라마 내내 그녀의 밝은 미소가 더욱 보는 내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경경일상(卿卿日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경경일상(卿卿日常)"은 구천이라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구천은 묵천, 창천, 대천, 연천, 영천, 제천, 단천, 금천, 신천 이렇게 9개의 소국가가 모여있는 나라이다. 수년동안 9개의 나라가 싸움을 했고 신천이 승리를 하면서 백 년 화친을 체결하게 된다. 신천을 제외한 나머지 나라에서는 신천으로 자신들 나라의 소녀들을 혼인동맹을 위해 보내게 되며, 그중에서 선택된 소녀들이 신천의 황자들과 혼인을 맺게 된다. 각 나라는 저마다 특색을 가지고 있는데, 묵천은 병력이 강하지만 유목민들이 흩어져 살고 있으며, 창천은 땅이 척박하고 물자가 부족하다. 대천은 산맥이 자리 잡고 있어 광물이 풍부하며, 연천은 땅이 작고 자원이 부족하나 꽃과 과일이 풍부하다. 영천은 강수량이 충분하여 초목이 늘 푸르며, 제천은 일부일처제의 농사를 우선으로 하는 곳으로 남녀평등을 추구한다. 단천은 여성의 힘이 강하여 데릴사위를 들이며, 금천은 무역을 주로 하고 상인과 재물이 많은 사람이 지위가 높다. 마지막으로 신천은 구천의 으뜸으로 적서차별과 남녀차별이 존재하는 나라이다.

2. 등장인물

주인공

윤쟁(尹峥): 백경정(白敬亭)

병약하여 늘 위통을 달고 사는 6 소주이다. 처음에는 존재감이 없는 힘없는 소주로 등장하지만 숨은 야망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우연히 화친을 위해 신천에 온 제천의 이미를 만나고 그녀를 자신의 측비로 들인다. 자신의 전략을 위해 이미를 측비로 들였지만, 그녀를 만난 후 점점 그녀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녀를 통해 어려운 난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조정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다.

이미(李薇): 전희미(田曦薇)

제천에서 온 수녀로 고향에서 가족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 꿈이었다.하지만 6소주의 측비가 되면서 꿈이 산산조각이 나고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점점 6소주와 좋아하는 사이가 되면서 6소주의 여러 위기를 함께 겪으며 성장하게 되고 진정한 태자비가 된다.

원영(元英): 류영자(刘令姿)

금천주의 맏딸로 금천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펼치는 것이 소원이다. 총명하고 사업력이 뛰어난 팔방미인으로, 정치적인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신천의 6 소주인 윤재와 혼인하게 되지만, 그녀는 언젠가 이혼을 하고 다시 금천으로 돌아가기로 마음먹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가 윤쟁과의 사랑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데, 이미가 정실부인이 되기에는 너무 소양이 부족하다고 여겨 그녀를 성장시키기로 마음먹고 혹독하게 공부를 시킨다.

윤숭(尹嵩): 장효신(张晓晨)

신천의 적장주, 즉 태자. 어릴 적부터 우월감으로 다른 소주들을 무시한다. 여인은 철저하게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는 인물로 어느 날부터 두각을 나타내는 윤쟁이 눈엣가시가 된다. 윤쟁을 무너뜨리기 위해 무리하게 일을 벌이다 결국 무너지게 되고, 나중에야 형제의 정을 느끼며 후회하게 된다.

학가(郝葭): 진소운(陈小纭)

적장주의 측부인으로 이미와는 어린 시절부터 친한 친구사이이다. 연천출신으로 어머니 역시 측실로 힘든 삶을 사는 것을 보고 자신은 권력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여 정략적으로 적장주에게 다가간다. 철저한 남존여비사상을 가진 적장주의 횡포로 고달픈 삶을 살게 되고, 결국은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적장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조방여

적장주의 정실부인으로 대천 출신이다. 적장주를 사랑했지만, 자신을 철저하게 정치적인 이용물로 생각하는 그에게 실망을 한다. 처음에는 학가와 사이가 좋지 않지만, 결국 학가가 적장주를 벗어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윤기(尹岐): 창융(昌隆)

신천의 5 소주이며, 윤쟁과 가장 사이가 좋은 형제이다. 성격이 느긋하고 단순하며, 어리숙한 면도 있다. 자신이 원하지 않았던 단천의 상관정과 혼인을 하게 되면서 고생이 시작되는데, 갖은 고생 끝에 상관정을 사랑하게 된다. 신천주와의 갈등을 겪고 자신의 지위를 버리고 평민이 된다.

상관정(上官婧): 범수기(范帅琦)

단천의 군주로, 단천은 여성의 지위가 남성보다 높은 국가이다 보니 신천에서의 생활이 만만치 않다. 자신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나약한 5 소주가 처음에는 마음에 들지 않고, 첩을 들이려는 그 때문에 화가 나 단천으로 돌아가기도 하지만, 결국 단순하고 순진한 윤기에게 마음이 가기 시작한다. 윤기가 시련을 겪을 때 물불 안 가리고 그를 구해내려 한다. 뛰어난 무예실력으로 무엇보다도 자신의 검을 아끼는 인물이다. 이미의 절친.

윤안(尹岸): 류관린(刘冠麟)

신천의 3 소주로 자기 잘난 맛에 사는 나르시시스트이다. 어머니가 금천 출신이라 사업 마인드가 탁월하다. 첩을 많이 들여 첩마다 24 절기의 이름을 붙여주는데, 정작 자신은 누가 누구인지 구분하지 못한다. 스스로를 뛰어난 미남이라 지칭하며, 화공을 늘 대동하고 다니며 자신의 멋진 모습을 그림으로 남긴다. 윤쟁이 어려울 때마다 도와주는 인물이다.

동해당(董海棠): 류멍멍(刘萌萌)

3 소주의 정실부인으로 늘 자기 잘난 맛에 사는 3 소주가 못마땅하다. 24 절기 여인들과 함께 동거동락하며 항상 그들의 편에 서준다. 이미와 친하게 되면서 그녀와 함께 여성의 권위를 되찾는데 힘쓴다.

3. 줄거리

 

제천에서 온 수녀로 고향에서 가족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 꿈이었던 이미는 신천의 화친에서 자신이 탈락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소원이었다. 하지만 6 소주 윤쟁이 자신을 측비로 선택하는 바람에 꿈이 산산조각이 나고, 그날부터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윤쟁은 황실에서 공식적인 병약한 소주로, 위통을 달고 살며 늘 병을 달고 산다는 이미지 때문에 황제의 눈에 들지 못하고 주목받지 못한다. 하지만 누구보다도 명석한 두뇌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무예실력도 뛰어난 숨은 인제로 언젠가 자신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를 한다.

 

6소주의 이미와의 혼인도 정략적으로 계산을 하여 선택한 것이었다. 하지만 엉뚱한 그녀에게 점점 마음이 가고 알게 모르게 뒤에서 그녀를 챙겨주기 시작하게 된다. 어릴 때부터 너무나도 강아지가 키우고 싶었던 윤쟁. 태자의 괴롭힘으로 키우지 못했던 슬픈 사연이 있었다. 이미에게 강아지를 선물로 받고 너무나도 좋은 윤쟁. 윤쟁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이미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마음먹는다.

 

이미가 고향에 떳떳하게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에 측비인 그녀를 정실로 만들기로 마음먹은 윤쟁.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가 수업에서 1등을 해야만 했다. 그래서 개인과외를 시켜주기 시작한 윤쟁. 그녀를 떠나보내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지만, 그녀의 행복을 위해 떠나보내려는 그의 마음이 아프게 다가온다.

 

신천주의 명으로 문제를 해결하러 단천에 가게 된 윤쟁과 이미, 그곳에서 술김에 이미에게 속마음을 표현하게 되고, 두 사람의 마음은 어느덧 가까워지게 된다. 이미와 한창 깨가 쏟아지는 윤쟁, 너무나도 행복한 시간이 계속될 줄 알았는데......

이미를 당당하게 정실로 맞겠다고 약속을 했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금천의 군주를 정실로 맞이해야만 하는 윤쟁. 반항도 해보았지만 결국 이미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

 

여러 어려운 난제들을 해결하면서 점점 그의 진가를 발휘하게 되고, 신천주의 신임을 얻으면서 권력의 중심으로 점점 다가가게 된다.그러면서 태자로부터 질투와 공격을 받게 되며 어려움에 처하지만 슬기롭게 잘 해결해 나가는 윤쟁.

 

구천지역의 화합과 번영을 위해 애쓰는 윤쟁.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모함을 받기도 하고, 죽을 위기에 처하기도 하지만 뛰어난 지략과 결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그리고 드디어 윤쟁은 현 태자를 물러나게 하고 태자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드디어 이미를 정실로 맞이하며 사랑을 이루게 되고, 자신의 꿈도 이루게 되는 윤쟁. 이미 역시 태자비가 되어 더 이상 혼인으로 인해 슬퍼하는 여인이 없기를 바라며 구천의 화친제도를 패하고, 구천 각 나라의 여인이 신천에 와서 일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게 된다.

윤쟁은 늘 외롭게 보내던 생일을 가족이 다 함께 축하해 주며 해피엔딩을 맞는다.

 

 

그 외 인물

  • 신천주: 신천의 군주로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 한 나라의 군주라는 위치와 황자들의 아버지라는 위치에서 갈등을 하게 된다.
  • 천부인: 신천주의 부인이며, 2 소주와 9 소주의 생모이다. 다른 황자들을 업신 여기는 2 소주와 9 소주를 항상 두둔하는 편이다.
  • 화부인: 6 소주 윤쟁의 친모로 윤쟁이 어린 시절 그를 직접 키우지 않는다. 그 때문에 윤쟁과는 서먹한 사이이다.
  • 윤곤: 신천의 대소주(첫째)로, 본처 소생이 아니기 때문에 적장주가 되지는 못했다. 변방에서 나라를 지키는 장군으로 있다.
  • 송무: 화부인이 양녀로 삼은 장군의 딸로 윤쟁을 연모했다. 그래서 윤쟁이 이미와 혼인했을 때, 이미를 온갖 방법으로 괴롭힌다.
  • 완사사: 연천출신의 7 소주의 부인이다. 착하고 말과 행동이 느리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을 주는 인물이다.
  • 안희원: 묵천출신의 4 소주의 부인이다. 적장주가 실권하고 4 소주가 권력을 잡게 하기 위해 어리석은 방법을 쓰게 된다.
  • 24 절기 낭자들: 여러 사연으로 3 소주의 눈에 들어 그의 첩이 된 여인들. 하지만 3 소주를 누구보다 싫어하며 그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한다. 

4. 감상평

"경경일상(卿卿日常)"은 제목 그대로 황실가족의 일상을 차분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보여주고 있다. 스토리는 크게 윤쟁의 정치 도전기, 윤재와 이미의 사랑, 가족의 화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어느 주제 하나 소홀하지 않게 서로 연관성 있게 끌어나가고 있으며, 줄거리고 지루함 없이 탄탄하게 짜여 있다. 그래서 드라마를 보는 내내 고구마 구간 하나 없이 쭉 볼 수 있었다.

 윤쟁 역의 백경정은 역시 자연스러운 연기와 늘 자신의 목소리로 연기하는 모습이  진정성 있는 배우라는 생각을 하게 하며, 진지할 때는 진지하지만 코믹한 모습도 너무 잘 어울리는 배우다. 이미역의 전희미는 다른 드라마에서는 귀엽기는 했지만 인상적이지는 않았었는데, 이번 드라마에서는 배역에 너무 잘 어울리는 데다 연기 또한 뛰어났다. 특히 백경정과의 케미가 너무 잘 어울려서 보는 내내 두 사람의 모습이 미소를 짓게 만든다.

 복잡하지 않고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를 원한다면 "경경일상(卿卿日常)"을 꼭 보시기를 추천한다~!

 

 

728x90